기술 스터디

[2441104] 딥페이크란 무엇이고,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jisu0924 2024. 11. 4. 22:10

본 글은 SAMSUNG SDS의 인사이드 리포트 https://www.samsungsds.com/kr/insights/what-is-a-deepfake.html 를 요약 작성함.


딥페이크란?

실제로 행동하지 않았거나 말하지 않은 것들을 한 것처럼 조작한 이미 또는 영상을 말한다.

deep learning(인공지능 기술로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을 합성) + fake(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발생한 적이 없는 사건)

 

딥페이크 콘텐츠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대중이 이 정보를 진짜로 믿게 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다. 딥페이크 기술은 2017년부터 급격히 발전하였는데, AI 알고리즘이 데이터 분석과 학습 능력을 통해 점점 더 정교한 합성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딥페이크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목소리, 얼굴 등을 모방하여 가상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생성 가능한데, 이 기술은 주로 영상 편집이나 목소리 변조에 사용되며 매우 정교하기 때문에 실제와 거의 구분이 가지 않는다.

 

딥페이크는 주로 두 가지 기술로 구성된다.

 

 ●  Autoencoders: 업에 신경망을 활용하도록 하는 비지도 학습 방법. 입력된 데이터 압축, 압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래의 데이터와 유사한 형태로 복원하는 신경망. 

https://velog.io/@jochedda/%EB%94%A5%EB%9F%AC%EB%8B%9D-Autoencoder-%EA%B0%9C%EB%85%90-%EB%B0%8F-%EC%A2%85%EB%A5%98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GANs): 두 개의 신경망, 생성자와 판별자가 서로 경쟁하면서 학습하는 구조.

 Generator(G,생성모델/생성기) -> 진짜와 구분할 수 없는 가짜 이미지 생성

 Discriminator(D,판별모델/판별기) -> 이 이미지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판별

Hamed Alqahtani. 2019. An Analysis Of Evaluation Metric Of GANs

딥페이크의 활용

● 마케팅 및 광고

동일한 유명 인플루언서나 셀러브리티를 여러 언어로 등장하는 기술을 만든다. 연예인이나 유명 모델과 직접 협력하지 않고도 이미지와 목소리를 사용할 수 있어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기술적으로 촬영이나 계약 없이도 다양한 변형 광고를 쉽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효과적이기도 하다. 

 

● 교육

딥페이크는 역사적 인물을 생생하게 재현해 학생들에게 실감나는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면 언어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맞춰 교사나 유명인이 다양한 상황에서 가상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몰입형 환경에서 자연스레 언어 습득이 가능하다. 또한 기업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기업의 CEO나 임원이 직접 참석하지 않더하도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가상 리더십 세션을 진행할 수 있다.

 

● 의료

딥페이크 기술은 발음 장애나 실어증을 겪는 환자들에게 목소리를 복원하거나 맞춤형 의사소통 장치를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딥페이크 음성 합성 기술을 통해 환자의 실제 목소리를 복제하고, 텍스트나 제스처를 입력하면 환자의 목소리로 말하는 장치를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자존감을 높이고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 영화 및 엔터테인먼트

배우의 나이, 고인의 복원, 대역 배우 활용, 목소리 합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며, 창의적인 연출과 더불어 현실적인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 기술을 통해 관객에게는 자연스러운 연출을 제공하고, 주연 배우가 직접 모든 장면을 촬영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을 준다.

 

딥페이크가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기업 명성 손상

기업의 대표나 임원이 가짜 발언을 하는 영상이나, 제품 관련 허위 광고 영상이 유포될 수 있다. 딥페이크 기술이 가짜 정보를 유포하는 경우, 고객과 투자자들 사이에서 불신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경제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해 의도적으로 평판을 훼손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고객 신뢰 상실

고객들은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기 어려워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를 의심할 수 있다. 딥페이크 기술로 인해 영상과 음성에 대한 사회적 신뢰도가 떨어지면 기업의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 전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법적 및 규제 리스크

딥페이크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 기업은 법적 책임이 부과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규제나 법적 대응에 소요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디.

 

딥페이크 위협으로부터의 대응 방안

  딥페이크 모니터링 및 탐지 기술 도입

딥페이크 영상을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는 AI 기반 탐지 도구를 도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딥페이크 탐지 솔루션을 활용해 가짜 콘텐츠가 생성되는 것을 조기에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다. 기업은 중요한 거래나 결정을 내릴 때 다중 인증과 같은 추가적 보안 절차를 도입해야 한다. 

 

  법률적 대비책 구푹

딥페이크 공격을 받았을 때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법적 절차와 방침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사이버 보안 관련 규제와 관련한 협업이 중요하다.

 

  위기 관리 계획 수립

중요한 공지나 발표는 공식 채널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비공식 경로로 유포되는 정보는 의심하고 검증하도록 권장할 필요가 있다. 신속한 대중 대응 및 위기 관리 절차는 딥페이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기업의 이미지 회복에 도움을 준다. 딥페이크 위협을 사전에 차단하고 발생한 위협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